만물상 :: 알아 두면 좋은 시사상식 17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 두면 좋은 시사상식 17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12. 22:28
반응형

 

1. 출자총액제한제도
출자총액제한제도는 자산총액 10조 원 이상인대규모 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가 순자산액의 40%를 초과해 국내 회사에 출자할 수 없도록 한 제도이다. 업종 다각화에 따른 대기업들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막기 위한 조치로 지난 1986년 도입되었지만 기업 퇴출과 적대적 인수합병을 어렵게 한다는 이유로 1997년에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폐지 이후 적대적 인수합병은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기업들의 계열사에 대한 내부지분율이 증가하는 등 부작용이 일어나 1999년 공정거래법을 개정하면서 부활 하였다. 2002년 4월부터 다시 시행했습니다.. 결국 대한민국 국회는 2009년 3월 3일 본 회의를 열고 출자총액제한제를 폐지하는 관련법 개정안을 통과 하여 2009년 마침내 폐지 되었습니다.

체리빌레 니트가좋아... 대박난박양 제니퍼 ... 빅걸스토리 사선 스... 킴미스타일 여성 가... 디에프 여성 리본프...
2. 옵트인(Option-in) · 옵트아웃(Option-out)  제도
◎ 옵트인(Opt-in)은 당사자가 개인 데이터 수집을 허용하기 전 까지 당사자의 데이터 수집을 금지하는 제도이다. 기업과 같은 단체가 광고를 위한 메일을 보낼 때, 수신자의 동의를 얻어야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도 옵트인(Opt-in)방식입니다.. 수신자의 전송 동의를 얻더라도 오후 9시 부터 오전 8시까지는 전송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 옵트아웃(Opt-out)은 당사자가 자신의 데이터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할 때 정보수집이 금지되는 제도입니다. 기업과 같은 단체가 광고를 위한 메일을 보낼 때, 수신자가 발송자에게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야만 메일발송이 금지되고 수신거부 의사를 밝히기 전에는 모든 수신자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는 방식입니다.

3.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
◎ 개별적으로는 위력이 크지 않은 태풍 등이 다른 자연현상과 동시에 발생할 경우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 자연재해로 발전하는 현상을 일컬어 퍼펙트 스톰이라고 합니다.
◎ 퍼펙트 스톰은 원래 개별적으로 위력이 그다지 크지 않은 태풍 등이 특이한 자연 현상과 맞부딪치게 될 경우 상상을 초월하는 파괴력을 지닌 재해로 발전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기상 용어였지만, 2007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달러화 가치 하락, 유가 및 국제곡물가격 급등으로 인한 물가상승 등이 2008년 전 세계로 확산 되면서 두 가지 이상의 악재가 동시에 발생하는 금융 · 경제 위기현상을 일컬어 경제 용어로도 사용 되고 있습니다.

4. 핵안보정상회의(Nuclear Security Summit)
◎ 핵안보정상회의(核安保頂上會議, NSS : Nuclear Security Summit)는 주요 핵무기 보유국과 원전 보유국들이 참여하는 국제회의입니다. 주된 의제인 핵 테러 위협 방지뿐만 아니라 핵물질의 불법거래 방지, 핵물질 및 시설의 방호 방안, 원자력 안전방안 등 폭넓은 의제가 논의되어집니다. 이는 9.11 테러 이후 핵을 이용한 테러 가능성이 높아지자 이를 방지하고자 열리게 되었습니다. 2009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프라하 연설에서 국제 안보를 위해 핵 안보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발족 되었습니다.

5. 테라토마(teratoma)
◎ 테라토마(teratoma)는 비정상적으로 분화된 세포로 구성된 종양을 말하며 '기형종(畸形腫)'으로 번역 됩니다. '괴물같은'의 그리스 어원을 지니는 '테라'에서 비롯된 만큼 정말 괴물이라고밖에 안 보이는 소름끼치는 종양 덩어리로써 일반적인 종양과 다르게 각종 장기가 아무렇게나 종양덩어리 속에 파묻혀 있습니다. 흔히는 이빨부터 시작해서 완전히 생성된 안구까지 뒤죽박죽으로 뒤섞인 살덩어리속에서 튀어나오기에 혐오스럽 습니다
◎ 테라토마는 신체기관의 모든 조합법을 가진 DNA, 즉 줄기 세포가 '만들어야할 신체 부위'에 '만들어야할 신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제어를 잃어 자기 마음대로 아무곳에나 아무 신체 부위를 만드는 일종의 '암 종양'으로 분리된다. 일반적인 암세포와 비슷할 수 있으나, 암이 단순한 세포분열에 불과한 것과 달리 테라토마는 구체적인 DNA 지도를 가지고 만든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