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5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5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10. 23:03
반응형

 

1. 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구상(PSI : Proliferation Security Initiative)
◎ 대량살상무기(WMD : Weapons of Mass Destruction)와 제조 기술의 국가 간 이전이나 운반을 막기 위해 미국 주도로 발족한 국제 협력 체계로서 대량살상무기를 실은 것으로 추정되는 항공기나 화물선을 공해상이나 우방의 영해, 영공에서 강제로 검문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북한이나 이란 등 WMD 확산 의혹을 받는 국가들을 주요 대상으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 PSI는 테러의 국제적 확산을 막기 위해 미국 주도로 2003년 6월 스페인의 마드리드에서 발족했습니다. 핵과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가 퍼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하면 합동작전도 하자는 것입니다.
◎ PSI의 참여국은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일본, 노르웨이, 포르투갈, 싱가포르, 스페인, 러시아 등 70여개국 참여 하고 있으며 초기에 11개국에서 시작 캐나다, 덴마크 등 6개 국가가 추가로 참여 하여 17개국이 되었지만 덴마크와 터키는 핵심 그룹에서는 제외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지국으로서 2009년 5월 26일 북한의 핵실험에 따라 지지의사를 공식 발표 하였습니다.

2. 국민검사청구제도
◎ 금융회사의 위법이나 부당한 업무처리로 인해 피해를 입었거나 또는 이익이 침해를 당할 우려가 큰 경우에 금융감독원에 권리 구제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검사를 요청하는 청구인은 19세 이상으로 당사자 200명 이상이어야 하며,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라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청구인이 될 수 있습니다.
◎ 200명이 넘는 청구인이 서류를 제출하거나 접수할 때마다 모일 순 없기 때문에 3명 이내로 처구인 대표를 선정하여 검사청구와 관련된 서류 보완, 추가 제출, 처리 진행결과 및 접수 등의 행정적 업무를 처리하게 하여 금융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입되었습니다.

3. GRDP · GDP
◎ GRDP : 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는 각 시 · 도 지역별 부가가치 생산의 지표로, GDP(국내총생산)를 16개 광역시 · 도별로 계산한 것입니다. 그러나 16개 시 · 도의 GRDP의 합계가 GDP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GRDP는 통계청이, GDP는 한국은행이 각각 산출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하는대요 산출방식이나 사용자료등에서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 우리 나라의 경우 서울 · 경기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4.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 미국가전협회(CEA :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가 주관해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를 말합니다. 1967년 미국 뉴욕에서 제1회 대회가 열린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면서 세계 가전업계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권위 있는 행사라고 합니다. IT전반을 다루는 컴덱스와는 달리 TV나 오디오, 비디오 등 일산 생활과 밀접한 전자제품을 주로 소개한다고 합니다.

5. 기업매수합병(M&A)
◎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권을 수반한 다른 기업의 지분을 인수하고 하나의 법인으로 통합하여 기업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의 매수합병을 말합니다.
◎ 적대적 M&A는 상대방기업의 반대를 무릅쓰고 인수 · 합병을 추진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