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6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6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11. 22:15
반응형

 

1.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 형광성 유기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전계발광현상을 이용하여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발광형 유기물질을 말하는 용어로서 넓은 시야각과 빠른 응답속도를 갖고 있어 일반 LCD와 달리 바로 옆에서 보아도 화질이 변하지 않으며 화면에 잔상이 남지 않는다. 또한 소형 화면에서는 LCD 이상의 화질과 단순한 제조공정으로 인하여 유리한 가격 경쟁력을 갖는다고 합니다.

2. 빅데이터(Big Date)
◎ 데이터의 생성 양이나 주기, 형식 등이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크기 때문에, 종래에 방법으로는 수집, 저장, 검색, 분석이 어려운 방대한 데이터를 말한다고 합니다. 빅데이터는 초대용량의 데이터양(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생성 속도(Velocity) 라는 뜻에서 3V라고도 불리며, 여기에 네 번째 특징으로 가치(Value)를 더해 4V라고도 한답니다.

3. 복합부위통증증후군 ( complex Regional ain syndrome : CRPS)
◎ 1993년 세계통증학회 권위자들이 모여 새롭게 이름을 붙인 병명으로 후천적인 원에 의해 발생하는 희귀난치성 질환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외상, 골정 화상 등에 의한 신경손상, 환지통(절단 후에 생기는 통증)이 주요원인으로 발생 한다고 합니다.
◎ 주로, 다리에 생기고 심하면 온몸에 극심한 통증과 부종(붓기)을 수반하는 질병으로 희귀병 중 하나이며, 국내 환자만 5,000명 ~ 20,000명에 이를 것 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중추신경계와 자율신경계의 문제로 인해 뇌로 통증 신호가 끊임없이 전달되어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 아직 정확한 발병요인과 치료법은 알려지지 않았다. 크게 1형과 2형으로 나뉘는데, 1형은 특별한 신경 손상이 없이 발생하며, 2형은 신경 손상이 관측되는 경우로서 두 가지 형태의 원인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1형의 경우 외상 후 신경장애로 발병하여 1형으로 판정받는 경우가 가장 많답니다.

4. 폴리실리콘(Polysilicon)
◎ 태양전지에서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로 이루어진 물집을 말합니다. 이 물질은 일반 실리콘에 비하여 발수성이나 내화성, 산화 안정성, 저온 안정성, 가스 투과성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 규소의 탄소 용융 환원, 곧 규소에서 추출한 석영을 탄소 화합물에 혼합하여 가열하는 과정을 통하여 생산한 금속 실리콘(MG-Si)을 가용로에 투입한 뒤 모놋실레인 또는 삼염화실레인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정제된 폴리실리콘을 얻는다고 합니다.

5. 공정무역(Fair Trade)
◎ 다양한 상품의 생산에 관련하여, 여러 지역에서 사회와 환경 표준 뿐만 아니라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국제 무역의 시장모델에 기초를 두고 조직된 사회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수출품에 특히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들은 거의 대부분 수공예품, 커피, 코코아, 차, 바나나, 꿀, 코튼, 와인, 과일 등이 여기에 포함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