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3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3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8. 23:58
반응형

 

1. TED 콘퍼런스(TED Conference)
◎ 세계 주요 지식인들이 모여 과학과 예술을 망라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 또는 교감하는 강연회를 일컬어서 TED콘퍼런스 라고 부른답니다.
◎ TED 는 기술(Technology), 엔터테이먼트(Entertainment), 디자인
(Design)의 약자를 따서 1984년 IT 전문가 리처드 솔 위먼 등이 '확신할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모토로 창설 하였다고 합니다.

2. 모기지론(Mortgage Loan)
◎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 :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10년 이상의 장기저리로 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로서
주택자금 수요자가 금융기관에서 장기저리자금(모기지론)을 빌리면 금융기관은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하여 이를 중개기관(한국주택금융공사)에 팔아 대출자금을 회수하고 중개기관은 주택저당증권을 다시 투자자에게 판매하여 그 대금을 금융기관에 지급하게 된답니다.

3. 오버 뱅킹(Over Banking)
◎ 한 국가의 경제 또는 금융시장 규모나 경제활동인구에 비해 지점과
ATM(현금자동입출금기)을 포함한 은행(점포) 수가 과도하게 많아 경쟁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은행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 우리나라에 은행 · 삼호금융 · 우체국 · 증권 같은 금융사 점포가 3만개를 넘는 다고 합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3년 5월 기준 경제활동인구가
2,619만 명인 것을 감안한다면 경제활동인구 864명당 1개꼴로 영업점이 있는 셈이 된답니다.
◎ 전문가들은 "국내의 금융시장이 이미 '오버뱅킹'에 접어들었다고 말하며 과도한 금융공급이 금융회사의 수익악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 했답니다.

4.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운동
◎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이나 기부 · 증여를 통해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자원과 문화유산등을 확보하여 시민 주도로 영구히 보전 · 관리하는 시민환경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1895년 영국에서 변호사 로버트 헌터, 여류 사회활동가 옥타비아 힐, 목사 캐논 하드윅 론즐리 세 사람에 의해 네셔널 트러스트협회가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5. 미스터리 쇼핑(Mistery Shopping)
◎ 감독직원이 일반 고객으로 가장한 채 매장에 방문해 직원의 서비스 수준 또는 고객의 입장에서 현장의 서비스 개선점을 평가하기 위한 제도를 말합니다. 지점을 대상으로 고개응대 CS(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의 이행수준과 업무 완결성 및 신속성을 확인, 매장 내 · 외부환경 수준 확인 등을 통하여 고객만족 이행수준 분석을 거쳐 개선방향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고객분석 시스템입니다.
◎ 일반 고객으로 가장해 매장을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면서 직원의 친절도 · 판매기술 · 응대능력 등을 평가하는 사람을 미스터리쇼퍼라 칭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