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1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1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6. 21:33
반응형

 

 

1.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s)
◎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인 주파수를 보유하지 않고, 기본 이동통신사업자(MNO: Mobile Network Operator)의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해 독자적인 무선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어자를 일컬어서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라고 부릅니다.

2. 상장지수펀드(ETF : Exchange Traded Fund)
◎ 인덱스펀드(시장수익률, 즉 주가지수상승률만큼의 수익률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연동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 운용하는 펀드)를 증권시장에서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도록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증권상품을 말합니다.
◎ 상장지수펀드는 인덱스펀드처럼 주가지수와 비슷한 수익률을 내는 것만 아니라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여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는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한 주에 투자해도 여러 종목에 나누어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3. 리포지셔닝(Repositioning)
◎ 소비자의 욕구 및 경쟁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제품이 가지고 있던 포지션을 분석하여 새롭게 조정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 기존 제품의 매출액이 감소되었거나 소비자의 취향이나 욕구가 변화된 경우 시장에서의 위치 등 경쟁상황의 변화된 경우에 이와 같은 전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4. 자백감형제도(플리 바기닝 제도 : Plea Bargaining)
◎ 자백감형제도(사전형량조정제도)는 협상을 통해 피의자가 유죄를 인정하는 대신 형량을 경감하거나 조정해주는 제도입니다.
◎ 피의자가 혐의를 시인하는 대가로 검찰이 가벼운 범죄로 기소하거나 형량을 낮춰주는 제도 로서 이 제도가 도입되면 자백한 사건은 신속히 처리하는 대신 부인하는 사건의 경우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와 같은 제도를 도입 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입니다.

5. 출구전략 (出口戰略 : Exit Strategy)
◎ 원래는 군사적략에서 비롯된 용어로 작전지역이나 전장에서 인명과 장비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철수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 경제에서는 경기를 부양하기 위하여 취하였던 각종 완화정책을 정상화 하는 것을 말하며 경기가 침체하면 기준 금리를 인하하거나 재정지출을 확대하여 유동성 공급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경기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시중에 유동성이 과도하게 공급되면 물가가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경제에 미칠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각종 비상조치를 정상화하여 재정 건전성을 강화해나가는 것을 출구전략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