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0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10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5. 21:45
반응형

 

 

1. 셧다운 제도(Shutdown)
◎ 과도한 게임 중독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 게임 서비스 이용시간을 일부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 일정시간이 넘으면 온라인게임 화면에 경고문이 뜨면서 성인 인증을 받지 않은 계정의 접속이 차단 되게 되는 법입니다.

2. 양적 완화(Quantitative Easing)
◎ 정책금리가 0에 가까운 초저금리 상태에서 경기부양과 신용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정부의 국채나 여타 다양한 금융자산의 매입을 통해 시중에 돈을 풀어 통화량 자체를 늘리는 통화정책을 말한다고 합니다.
◎ 중앙은행이 발권력을 동원해 부채를 늘려 경기를 부양하려는 정책으로, 양적 완화로 시중에 돈이 공급되면 선진국의 통화가치는 하락하지만, 넘치는 유동성이 신흥국으로 유입됨으로써 신흥국은 통화가치가 상승하게 되어 환율이 하락하게 된다고 합니다.

3. 마니풀리테(Mani Pulite)
◎ 정치권의 비리 사건이 있을 때마다 언급되는 마니풀리테는 이탈리아어로 '깨끗한 손(Clean Hands)'을 뜻한답니다.
◎ 밀라노 시에서 청소대행업을 하던 중소기업이 관급공사를 따기 위해 사회당에 정치자금을 대다가 힘에 부치자 이를 사법당국에 고소, 안토니오 디 피에트로 검사의 본격적인 수사로 시작된 마니풀리테 결과, 1년 동안 무려 3천여명의 정 · 재계 인사가 체포 · 구속 됐다. 이 가운데 고위 공직자와 정치인이 1천여명이나 됐고, 전체 의원의 4분의 1가량인 177명이 검찰 조사를 받았었다고 합니다.
◎ 이후 마니풀리테는 반정부부패운동이란 의미의 단어로 정착하였다고 합니다.
- p.s - 우리 나라 정치계는 도대체 언제 쯤이나 되야 깨끗해 질라나요

4. 환태평양경제동반자 협정 
(TPP : Trans-Pacific Partnership)의 한국 참여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통합을 목적으로 2005년에 만들어진 다자간 무역협정으로 출범 당시에는 뉴질랜드, 칠레, 싱가포르, 브루나이 등 4개국 체제였었습니다. 이후 미국, 호주, 페루, 말레이시아, 베트남, 캐나다, 멕시코 등 7개국이 참여하게 되면서 규모가 상당해졌고, 2013년 3월에는 일본까지 가세해 12개 가맹국들의 GDP합계가 전 세계의 38%를 차지하는 거대한 협정이 되었습니다.
◎ 완전 개방을 추구하는 강도 높은 무역협정으로 현재 우리나라는 사실상 TPP에 참여하기로 결정해서 예비양자 협의로 들어 갔다고 합니다.
- 2017년 최순실-박근혜 게이트가 터지면서 한국의 TPP가입 추진 동력이 상실되었다라는 기사가 날 정도로 상실되었다가 대만이 먼저 2018년 8월 8일 가입협상 개시를 선언 함에 따라 2018년 8월 15일 TPP 가입 추진을 확정 하였습니다.-

5. 그레일(Grail)호
◎ 달의 중력이 작용하는 공간을 측정하기 위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제작한 무인 달 탐사선을 그레일 호라고 합니다. 기존 탐사선이 달 표면에 집중한 것과 달리 최초로 달 내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달의 중력장 정보를 지구로 전송해 달 표면 아래의 구성 물질과 지구에서 직접 보이지 않는 달 뒷면에 대한 지형 정보를 수집한게 됩니다.

 

이상 오늘의 시사 상식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