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23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23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19. 21:57
반응형

 

1. 심리부검

◎ 심리부검은 사망자의 죽음과 관련한, 혹은 그 죽음을 유발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정신행동적인 요인들을 규명하는것입니다. 이를 위해 심리부검에서는 체계적이고 후향적으로 인구사회학, 대인관계, 의학적 주요 변수들을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분석한다고 합니다. 사망자의 가족과 친구를 비롯하여 학교나 직장에서 함께 지내던 사람들과의 심층적인 면담내용, 사망자의 정신질환 및 신체질환에 대한 의료기록, 경찰의 수사기록, 평소 성격, 생활사건, 특히 자살하기 수시간에서 수일 전까지 있었던 일들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 Shneidman(1977)은 심리부검을 “후향적으로 사망자의 의도를 철저히 조사하는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실제로 심리부검은 자살 사망자들에서 정신질환을 비롯한 주요 위험 요인들을 가장 직접적으로 타당성 있게 확인하게 해주는 수단으로 입증된 바 있습니다.

 

2. 키치문화(kitsch Culture)

◎ ‘키치문화’란 천박하고 저속한 예술품이나 문화를 일컫는다.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계급구조가 무너지자 신흥 부르주아가 등장하였습니다. 그들은 부를 바탕으로 기존 귀족들의 문화를 모방하여 자신의 스타일로 만들게 되고 즉, 키치는 귀족들의 고급문화와 구별하여 상대적으로 저급한 문화를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됩니다. 
◎ 키치(kitsch)는 미적 수준에서 한없이 저급한 작품들을 지칭했었다고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대중의 삶에 가장 밀착된 특수한 장르의 문화로 변모하여 기존의 예술이 간과한 삶의 실체로서의 가벼움, 무의미, 통속성을 미적 형식과 내용으로 표현하며 키치적 예술은 오늘날 진정한 예술이 표방하는 방향 중 하나이자 또 다른 예술장르의 개념으로 재해석되었습니다.

 

3. DIT(Debt to Income:총부채상환비율) 

◎ DIT(총부채상환비율)란 차주의 금융부채 원리금 상환액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담보대출을 취급하는 하나의 기준입니다. 대출채권의 원리금 상환은 1차적으로 차주의 소득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므로, 금융기관은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차주의 소득에 근거한 채무상환능력을 반영하기 위해 총부채상환비율을 고려합니다. 한편, 금융감독당국은 특정 차주 및 주택에 대해서는 총부채상환비율을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총부채상환비율을 다음과 같이 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인구절벽

◎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해리 덴트가 (The Demographic Cliff-2014)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비율이 급속도로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협의로는 소비를 가장 많이 하는 40대 중후반 인구가 줄어 대대적인 소비 위축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인구절벽 현상이 발생하면 생산과 소비가 주는 등 경제활동이 위축돼 심각한 경제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은 2016년에 생산가능인구가 3,704만 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급속히 감소할 예정이다.

◎ 한편, 해리 덴트는 2015년 10월 제16회 세계지식포럼에서 한국이 2018년경 인구절벽에 직면해 경제불황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며 인구절벽의 해결 방안으로 이민 촉진과 출산‧육아 장려책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5. 자유학기제

◎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다양한 학생들이 스스로의 잠재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을 키우는 교육 실현을 위해 도입된 정책입니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비슷한 것으로 전환학년제는 1974년 리처드 버크 당시 아일랜드 교육부 장관이 시험의 압박에서 학생을 해방시키고 폭넓은 학습경험을 유도하겠다며 도입한 제도입니다. 전환학년제 동안 지필고사를 생략하거나, 학교 자율적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아 진로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짜는 방식도 자유학기제와 유사합니다. 
◎ 하지만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가 중학교 학기 중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운영되는 정규 교육과정 모델인 반면, 전환학년제는 진로 탐색을 위해 학생이 추가로 1년을 학교에 다니게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자유학기제는 기존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실질적 성장을 돕기 위해 수업과 평가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교과수업 및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과 연계한 체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