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8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8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9. 5. 21:41
반응형

 

 

1.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
◎ 11월 넷째 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의 다음주 첫 월요일을 말하는 것으로 2005년 대대적인 판촉을 기획하기 위해 미국에서 고안해낸 마케팅 용어입니다.
◎ 연중 가장 큰 소비철 중 하나인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의 온라인판으로 이때는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집중적으로 할인행사를 벌인다고 합니다.

2. 팝콘브레인(Popcorn Brain)
◎ 미국 워싱턴대학의 데이비드 레비(David Levy) 교수가 처음 언급한 용어로 첨단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나머지 뇌가 현실 적응에는 무감각 또는 무기력하지만 팝콘처럼 튀어 오르는 강한 자극에는 빠르게 반응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3. 새로운 기후변화협약 파리협정(Paris Agreement) 체결
◎ 2020년 이후 새로운 기후변화협약인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이 
2015년 12월 12일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총국회
(COP21)에서 195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들이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고 합니다.
◎ 파리협정은 선진국만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있었던 지난 1997년 교토의정서와 달리 195개 당사국 모두에게 법적 구속력이 있는 보편적인 첫 기후합의라는 점에서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파리협정은 오는 2100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시대 이전 상승폭인 2℃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1.5℃까지 제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제시했습니다.

4. 스크류플레이션(Screwflation)
◎ 쥐어짠다는 의미의 스크류(Screw)와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
(Inflation)을 합성한 용어로 물가상승과 실질임금의 감소 등으로 중산층의 가처분소득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 즉, 지표상으로 경제가 회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들어오는 돈은 줄어들고 나가야할 돈은 늘어나는 상황이 쥐어짜듯 압박을 받아 체감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적인 예로 2018년 최저 임금 상승으로 임금은 올랐으나 각종 보험료의 상승과 생활물가가 늘어 나면서 임금은 그대로 이거나 변화가 거의 없는 방면 지출되는 돈은 더 많아지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5. 스텔스마케팅(Stealth Marketing)
◎ 대중매체의 광고에 식상해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생활속에 직접 파고들어 스텔스처럼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구매욕구가 나도록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잠재고객이 많이 모인 공간에 갑자기 나타나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게릴라마케팅
(Guerrilla Marketing) 전략의 범주에 속하는 기법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