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한주의 시작일 ?? 일주일의 시작은 언제 부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주의 시작일 ?? 일주일의 시작은 언제 부터???

category 생활상식 2021. 1. 12. 00:45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래라 입니다. 오늘은 일주일에 시작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주일의 시작 요일은 "일요일" 일까요? 아니면 "월요일"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월요일"이 일주일에 시작입니다.

ISO 공적 표준에 따르면 일주일의 시작은 "월요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국가 간 거래 및 원활한 의사 소통 등을 위한 기준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국가간 거래를 위해서는 월요일 ~ 금요일까지 일을 하고 토요일 ~ 일요일까지는 쉬기 때문에 "월요일" 이 ISO 공적 표준이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ISO 공적 표준을 따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물론 강제 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달력을 제작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업체에 달력을 주문했을 때 "시작일은 월요일로 해주세요~"라는 말이 없다면 대부분 일요일을 시작일로 된 달력을 제작해 준다고 합니다. 물론 물어보는 업체도 있지만요

 

국립국어원에 등록되어 있는 "월요일", "일요일"에 대한 정의만 봐도 우리나라는

"월요일"한주시작 요일

"일요일"한주마지막 요일로 지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일요일을 일주일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아마도 종교적 이유가 가장 크게 작용해서 그런 것 같은데요.!!

창세기에 따르면 야훼가 6일간 세상을 만들고 쉰 날인 토요일을 7일째로 봐야 한다고 하여 일주일의 시작은 "일요일"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미국의 영향도 많이 받아서 그렇다고도 볼 수 있겠죠??

 

자~ 그럼 이제 일주일에 시작일에 대해서는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일주일의 시작 요일이 "월요일"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일주일에 시작 요일이 어떻게 될까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국가별 일주일의 시작 요일

그 외에 이슬랍 국가는 토요일을 일주일의 시작으로 잡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일주일에 시작 요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