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두피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and 두피에 좋은 음식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피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and 두피에 좋은 음식

category 생활상식 2019. 1. 8. 21:5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래라입니다. 오늘은 두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한번 알아 본 텐데요~ 두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리의 두피에는 왜 냄새가 나는지 그리고 해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두피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는지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고자 합니다.

 

1. 두피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원인)

1-1.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스트레스가 심해 지면 두피에서 나는 냄새도 심해질 뿐만 아니라 원형 탈모를 비롯해 지루성 두피염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아직 까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 하는 정확한 원인은 파악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 질환 등이 너무 넓기도 하고 어떤 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신체에 불균형을 가져 오는지는 여전히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몇몇 내용들을 살펴 보면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호르몬의 불균형, 면역력 저하 등을 둘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모두 나쁘지 많은 않습니다.

 

더 자세한 스트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스트레스의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1-2. 머리 감는 방법

▥ 머리를 감을 때도 감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대략 10가지 정도 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두피에서 나오는 두피피지 때문입니다 이 피지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아빠 냄새가 난다고 하는 원인인데요. 이 피지를 제거 하기 위해 우리는 항상 머리를 감는데요 이 머리도 올바르게 감지 않으면 탈모에 원인, 지루성 두피염의 발생, 아저씨 냄새 증가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머리 올바르게 감는 방법 (탈모 예방) 

 

1-3. 과분비 되는 피지

▥ 겨울 철에는 여름 철에 비해 피지 분비가 적게 되는 편이지만 여름철에는 피지가 과분비 되는 현상이 일어 나는 대요 이때 머리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외부에서 쌓인 먼지, 피지가 결합되면 흔히 말하는 정수리 냄새가 극에 달하게 되는데요 특히 정수리 부분은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특히 냄새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1-4. 페스트 푸드로 인한 몸속 지방과 노폐물

▥ 요즘은 인스턴드 음식이나 페스트 푸드, 기름진 음식 들을 많이 먹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몸속 노폐물이나 지방들을 크게 늘리게 되는데요 이러한 노폐물과 지방들은 두피에 피지 형성을 돕고 두피에서 노폐물을 배출할때 심한 냄새를 발생 시킨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두피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두피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 두피에 좋은 음식

2-1. 콩류 (검은콩, 두부, 청국장, 된장찌개 등)

▥ 콩류에는 플라보노이드 라는 성분이 피를 맑은 피를 만들어 전달해 주며, 비타민E 와 리놀산이라는 성분은 머리에 열을 내려 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피 건강에도 좋으며 탈모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탈모에 원인중에 모자를 쓰지 말라는 것도 있는데요 이것은 모자를 쓰게 되면 두피에 온도가 높아서 모공과 모발이 약해져 머리가 쉽게 빠지는 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콩류가 이런 데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모발 성장에 좋은 물질인 아르지닌과 아미노산이 많아 모발을 촉진 시키는대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2. 해산물및 해조류(미역, 김, 다시다, 조개류 등)

▥ 해산물과 해조류에는 미네랄, 마그네슘, 칼슘, 철분등이 많이 들어가 있어 탈모를 예방해 주며 두피의 건강을 지켜 줍니다. 요오드 성분이 모발의 성장을 촉진 시켜 주며 머리카락의 주 성분인 아연, 유황, 철분, 칼슘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모발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발 튼튼 모발모발~ 하하;;

 

2-3. 과일류 (사과, 당근, 석류, 포도, 키위, 딸기, 배 등)

▥ 몇가지만 설명을 드리자면 당근에는 향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두피 보면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 주며 석류에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2-4. 하루 2L이상의 물

▥ 모낭의 25%는 수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수분이 충분치 않으면 모발 역시 건조해지기 쉽고 따라서 평소 충분한 수분섭취가 중요한데 만약 맹물을 마시기가 힘들면 레몬이나 오렌지 등을 한 조각 넣어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몸안에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도 유익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2-5. 솔잎

▥ 솔잎은 [동의보감], [본초강목] 이라는 책등에서 "머리털을 나게하고 오장을 편하게한다","솥잎이 머리털을 나게 하며 오장을 편하게 하고 늙지 않게 만들어 준다" 등의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이미 솔잎으로 만든 발효액이나 음식등으로 효과를 보신분들도 있으며 탈모 치료제로 여전히 연구중에 있습니다.

 

그외에도 두피에 좋은 음식은 엄청 많았는데요 계란, 우유, 생선, 시금치, 고구마, 녹차, 구지자차, 꾸차 등등등 엄청 나게 많았습니다. 저도 자료 조사하면서 느낀건데 이정도면 인스턴트나 페스트 푸드만 아니면 다 좋다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어쨌든~!!!

제일 처음 제가 적었던 스트레스에서 밝혔듯이 뭐든지 마음 먹기에 따라서 많은 것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좋은 방향의 스트레스를 받으시고 좋은거, 맛난거 많이 드시면 두피에도 좋고 탈모에도 좋고 여러 모로 좋을것 같아요^^

그러면 오늘도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