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엑셀 기초 강의 14강(엑셀 옵션 기능 Ⅴ)알아보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도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엑셀 옵션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엑셀 자동고침 옵션중에 입력할 때 자동 서식 과 동작, 수식 자동 고침, 맞춤법 검사 기능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할게요 이전 엑셀 옵션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엑셀 기초 강의 10강(엑셀 옵션 기능 ) 알아보기 함수 알아보기 
  엑셀 기초 강의 11강(엑셀 옵션 기능 Ⅱ) 알아보기 
  엑셀 기초 강의 12강(엑셀 옵션 기능 Ⅲ) 알아보기 
  엑셀 기초 강의 13강(엑셀 옵션 기능 Ⅳ) 알아보기 

 

1. 입력할때 자동 서식

입력할때 자동으로 적용되는 서식들을 설정하는 옵션구역입니다.

 

 1-1. 인터넷과 네트워크 경로를 하이퍼링크로 설정

 

0

위의 동영상에서 보던 것처럼 네이트워크 경유가 포함되는 것 들에 대해서 자동으로 서식이 적용되게 하는 것인데요 해제 해 놓으면 링크가 걸리지 않게 됩니다~

 

 1-2. 표에 새 행 및 열 포함

0

위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표에 새 행 또는 열이 선택되 있는 경우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지지만 해제 하게 되면 적용이 되어 지지 않습니다.

 

1-3. 표에 수식을 채워 계산된 열 만들기

0

위의 동영상에서 볼수 있듯이 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에는 한개의 셀에서만 값을 입력해 줘도 하위 셀들까지 포함되서 계산된 열이 만들어 지지만 해제 했을때는 계산을 한 셀만 적용이 됩니다.

 

2. 동작

 

이 기능을 저도 사용해 본적은 없는데요 인터넷을 뒤져 보니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추가 작업을 할 수 있는데요 오른쪽 버튼을 눌러 추가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가렇지만 엑셀에서는 날자(XML)에 대해 일정 추가 말고 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일정 추가도 아웃룩을 통해 이뤄지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1. 동작 예제

0

위의 그림처럼 날자를 입력해서 일정을 추가 할 수 있지만 엑셀에서는 날자에 대한 기능만 적용이 되어 지구요 XML 데이터가 있어야 적용이 가능 합니다.

 

3. 수식 자동 고침

 3-1. 수식 자동 고침 예제

0

 

위의 동영상처럼 수식 자동 고침의 경우 영어로 하면 math autocorrect 라고 합니다. 한국어로 굳이 번역을 하자면 수학기호 자동 수정? 교정? 이 되겠내요 사용법은 삽입 -> 수식 삽입에서 수학적 기호를 넣을때 사용됩니다. 단축키 입력후 Space키를 누르면 적용이 됩니다.

 

4. 프로그램에서 맞춤법 검사

 

맞춤법 검사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이 없을텐데 맞춤법 검사에서는 어떤 규칙들이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4-1. 대문자로된 단어 건너뛰기

0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똑같은 hto(hot을 일부러 오타를 냈습니다.)을 비교했을때 대문자 HTO의 경우 맞춤법 검사에서 아무 이상이 없이 지나가고 소문자 hto에서만 맞춤법 검사가 계속 걸리는 군요 해제 하면 대문자 HTO도 맞춤법에 걸리게 된답니다~

 

 4-2. 숫자가 있는 단어 건너뛰기

0

 

첫번째 hto에서는 검사를 걸리고 숫자가 들어가 있는 곳에서는 그냥 넘어가 버렸습니다~ 해제가 하게 되면 2번째 숫자가 들어가 있는 단어도 역시나 걸리게 되겠죠~

 

 4-3. 인터넷 주소와 파일 경로 건노뛰기

0

위의 그림과 같이 인터넷 주소의 도메인에 같이 hto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지만 맞춤법 검사에서는 검사 없이 지나가게 되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해제 하면 물론 웹페이지 주소도 맞춤법에 걸립니다.

 

 4-4. 외국어:반복되는 단어에 플래그 설정

 

이 기능은 엑셀을 위한 기능이 아닙니다. 워드나 다른 프로그램을 위한 기능인데요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연속으로 반복된 문자가 있을 경우 물결 무늬로 나타내 줍니다~

 

 4-5. 한국어: 보조용언 붙여쓰기

 

본용언 : 서술의 주된 의미를 나타내는 용언

보조 용언 : 본용언의 의미를 부충하는 용언

 

위의 그림 처럼 문법적으로는 본용언과 보조 용언은 띄워 써도 되고 붙여 써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엑셀에서는 붙여 쓰는 걸로 되어 있내요 그런데~! 엑셀에서도 검사일때는 그림 처럼 붙여서 적용이 되지만 그렇다고 띄워져 있는 보조 용언을 붙여 놓지는 않습니다.

 

 4-6. 복합 명사 처리

복합명사는 명사와 다른 단어가 합해 졌을때 그 뜻이 2가지 이상의 단어가 새로운 단어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것들 또한 맞춤법에 포함이 되는 사항입니다.

 

 4-7. 기본 사전에 있는 단어로만 추천

이 기능은 맞춤법에 사용되는 단어가 사전에 있는 경우에만 그에 따른 맞춤법 검사를 하는 것으로 기본 사전 외에 다른 사전도 엑셀에 추가 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옵션 기능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