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엑셀 기초 강의 11강(엑셀 옵션 기능 알아보기Ⅱ)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 어제 올렸던 엑셀 옵션에 기능에 대해 알아 보는 2번째 시간입니다~


1. 일반 개인설정

 1-1. 사용자 이름


위 처럼 사용자 이름을 변경해 놓으면 메모를 입력 할때 사용자 이름을 지정해 놨던 이름이 뜨게 됩니다.


2. 수식 계산옵션

 2-1. 통합문서 계산


계산하는 방법을 설정 변경하는 것인데요


① 자동 = 값, 수식, 데이터 등이 변경될때 마다 자동으로 수식을 모두 재계산 하는 것입니다.

0


자동 옵션일 경우 위와 같이 데이터가 변경 될때 마다 재계산을 하는 것을 보실수 있어요. 엑셀에서 자동으로 계산이 안될때 이 옵션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② 데이터 표만 수동 = 자동 계산과 같지만 데이터 표만은 재계산 버튼 해줘야 작동을 합니다. 

재계산 단축키는 

전체 문서를 다시 계산 = F9

시트를 다시 계산 = Shift+F9

마지막 시트에서 변화가 있는 경우 모든 시트를 다시 계산 = Shift+Ctrl+F9 가 있습니다.

0

위의 동영상처럼 데이터 표만 수동으로 되어 있으면 만들어져 있는 데이터 표에서는 내용을 변경해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재계산을 동작 시켜야만 사용이 되어 집니다.


수동 = 재계산을 실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동 밑의 저장하기 전에 항상 다시 계산을 체크해 놓으면 끄기 전 또는 저장할때에는 저장을 하게 됩니다.


 2-2. 반복 계산 사용

반복 계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복 계산 사용 체크 박스를 체크해 줘야 합니다.

반복 계산의 최대치는 32,767번 이며 반복 횟수를 설정을 너무 높게 하면 재계산의 시간이 엄~청 길어 질 수 있습니다.

변화 한도값은 값이 작을 수록 결과는 더 정확하게 나오지만 재계산 하는대 역시 시간이 오래 걸릴수 있습니다.

0

예전에 동일 이름의 순번 정하기 시트 인데요 만족 값이 안나올 수도 있어서 나올때까지 계속 계산식을 돌리기 때문에 반복 작업을 꼭 걸어 줘야 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수식 작업

 3-1. R1C1 참조 스타일


R1C1 참조 스타일을 체크 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적용 되며 좌표로 셀의 참조셀 설정이나 셀의 주소를 불러 올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굳이 저게 아니여도 상관 없다는 주의 입니다.

R1C1 에서 R = Row (행) C = Column (열) 의 첫글자를 사용합니다.


R1C1의 번호는 각 행/열의 머리글 번호를 따와서 주소가 정해진다고 생각 하시면 된답니다~!!


 3-2. 수식 자동 완성 사용

 

 수식 자동 완성 기능은 엑셀을 사용할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기능이죠 엑셀의 함수를 잘 몰라도 어느 정도의 도움을 줄 수 있으니 까요 위의 그림 처럼 수식 자동 완성 기능을 체크해 놓으면 함수 글자 하나만 입력 해도 연관되어 있는 모든 함수가 뜨게 된답니다. 그리고 함수에 대한 인수들도 위의 그림 처럼 표시해 주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여기서 알고 같으면 하는 깨알팁 ~!!!

함수 마법사를 실행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Shift+F3를 누른다던지 하는건데요 위의 그림처럼 직접 써서 찾는 다면 어떻게 사용 할까요? 마우스로 더블 클릭을 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0


위의 동영상처럼 첫글자를 입력후 방향키로 원하는 함수를 선택 하고 Tab키를 누르면 함수가 선택되어 집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생기고 난 후부터 함수 사용하는게 더 쉬워진것 같아요

그 다음으로 알려 드릴게 함수를 적고 나니 함수 마법사로 작성하고 싶으실수 있어요 보기 불편 하다던가 아니면 함수 마법사로 하는게 편하다 던가 그런경우에는

0

 

위의 동영상처럼 Ctrl+A을 누르면 인수입력창이 소환이 됩니다~

필요 하신경우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3-3. 수식에 표 이름 사용

 

이 기능을 해제 한다고 해서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그냥 표에서 이름을 사용 하지 않고 셀 좌표를 사용 한다는 것인데요

0

 

동영상을 보시면 첫번째 화면에서는 =SUM(표1[@[열1]:[열2]]) 처럼 표의 좌표를 머릿글 좌표로 데이터를 선택 할 수 있지만 두번째 =SUM(B3:C3) 로 셀의 좌표로 계산을 하게 된답니다. 개인적으로 표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이 차이 가지고 뭐가 문제인 거지 라는 생각을 조금 했내요~ 이걸 찾아 내기 위해서 엄청 ~ 뒤져 봤내요 뭐가 틀린지 결국 외국사이트 뒤지다가 찾아 냈내요~ 쓰실분이 많이 없으시겠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3-4. 피벗 테이블 참조에 Getpivotdata 함수 사용

 

Getpivotdata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를 추출하는 함수인데요 이 함수는 나중에 함수 정리에서 한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에서는 이 함수는 사용 할 수 있게 할지 사용 하지 않을지를 선택 하는 옵션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기초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저도 몰라서 찾아본 수식에 표 이름 사용 저도 포스팅 하면서 공부 잘 했내요~하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