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FV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FV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category PC/엑셀 함수 정리 2018. 11. 12. 15: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아볼 함수는 FV 함수 입니다.

예금 관련 수식을 만들때 사용하는 함수가 FV, PV, RATE, PMT 등의 재무 함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FV함수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FV함수 알아보기

FV함수의 인수를 살펴보면


rate = 적립기간동안 적용되는 이자율 또는 목표 수익률입니다. 계산기간 단위와 일치해야 하며 1년단위의 이자라면 연이율, 6개월 또는 3개월간의 이자라면 3개월 이자를 나타내야 합니다. (이율)


nper = 이자 또는 수익기간입니다.(기간)


pmt = 매기간 납입액으로 납입기간 동안 일정해야 합니다.(금액) 현금의 예금은 (-) 만기금 유입은 (+)로 표시 합니다.


pv   =  현재의 가치 또는 앞으로 납입액의 현재 가치를 나타냅니다.


type = 납입시점을 나타냅니다. 월초 납입은 1, 월말 납입의 0 또는 생략으로 나타 냅니다.


1-1.  위의 함수 내용을 살펴 보면 연이율 10%로 12개월 동안 매월 10만원씩 월초에 납입하게 되면 이자 합계액은 1,267,028원이 산출 되게 됩니다.

위의 사진은 네이버 이자 계산기를 통해서 계산해 본 결과 입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이자 계산기로 적금 이자를 계산하는것이 더 간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투자 금액에 대한 미래 가치를 구하거나 할 때에 사용 하면 좋을것 같아요~!! (네이버 이자 계산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이자 계산기로 계산하러 가기~!!


2. FV함수 예제 알아 보기

 그럼 이제 몇가지 예제를 통해서 FV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2-1. 분기별 투자액 미래가치 계산하기

① 연이율 5%를 분기별로 납부 하기때문에 4로 나누어 주고

② 4년 동안 분기 별로 납부 하기 때문에 4년*4분기로 기간을 설정

③ 납입액 10만원으로 설정 하게 되면

4년후 원금의 미래가치는 1,759,116원 이 되게 됩니다.


2-2. 고정이율의 미래 가치(복리)

원금에 따라 복리 이자를 산출한 내역입니다.

원금을 1천만원을 은행에 넣어 놓고 약정이율에 따라 미래 가치를 계산 하는 방법이였습니다.

이 경우 약정 이율은 계약 연도에 따라 결정 되면 변동이 되지는 않습니다.

① Vlookup함수를 통해 계약연도에 맞는 약정이율를 적용하여

② 5년간 년단위로 복리 이자를 계산 하면

③ 원금 1천만원에 대한 이자는 2,283,966원 원금과 합하면 12,283,966원의 미래가치가 적용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FV함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FV함수의 특징으로는 복리 계산을 하는 함수라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FV함수 외에도 사용 하는 많은 함수들이 있는데요 다른 함수들은 다음에 추가로 포스팅 하다록 하겠습니다.

FV함수.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