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일반상식 2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상식 2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8. 26. 21:31
반응형

1. 내일배움카드제
◎ 취업이나 창업을 목적으로 하는 청년 등 구직자(실업자)에게 고용노동부에서 훈련비를 지원하여, 그 범위 이내에서 직무능력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합니다..
◎ 현재 구직 중에 있는 전직 실업자(고용보험가입이력이 있는자) 및 신규 실업자(고용보험가입이력이 없는자) 로, 일정한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사람 중 훈련상담 결과 취업 . 창업을 위한 훈련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지원받으실 수 있다.
- 신청은 각 지역 고용노동부로 연락 하시면 자세한 이용 방법을 알려 준답니다^^-

2. 과태료 신용카드 납부 허용
◎ 질서위반행위규제법 개정으로 그동안 개별법 규정이 있는 경우에만 신용카드 등에 의한 과태료 납부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모든 과태료를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로 납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또한 과태료 납부 대상자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권자이거나 본인 이외에는 가족을 부양할 사람이 없는 사람 또는 불의의 재난으로 피해를 당한 사람, 개인파산절차개시결정자, 실업급여수급자 등에 해당되는 경우, 분할납부는 물론 납부기일도 연기할 수 있게 되었다.

3. TGIF(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 140문자만 쓸 수 있는 서비스를 주고 받는 트위터(Twitter),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엔진인 구글(Google), 언제 어디서든 소셜 미디어 서비스(SMS)를 이용할 수 있는 아이폰(iPhone), 자신의 미니 홈페이지에 사진과 글을 올리고 지인들과 대화를 주고받는 페이북(Facebook)의 앞 글자를 딴 줄임말로 새로운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말합니다.

4. 김영란법(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
◎ 2012년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추진했던 법안으로 정확한 명칭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다.
◎ 공직자와 언론사, 사립학교, 사립유치원 임직원, 사학재단 이사진 등이 부정한 청탁을 받고도 신고하지 않거나, 직무 관련성이나 대가성에 상관없이 1회 100만원(연간 300만원) 이 넘는 금품이나 향응을 받으면 형사처벌(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제안된 이후 2013년 8월 정부안이 국회에 제출되었고 2015년 1월 8일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인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와 2015년 3월 3일 국회본회의를 통과했고 2016년 9월 28일 시행에 들어 갔습니다.
- 그러나 아직 까지 제대로 활용도 안되는 느낌이고 국회위원들에 대해서는... 그렇습니다 -

5. 리볼빙 제도(Revolving System)
◎ 카드사 고객이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입하거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대금 중 일부만 갚으면, 잔여 카드이용대금은 결제가 연장되어 다음 달에 돌려 갚아 나갈 수 있는 신용카드 결제방식으로, 대출형태로 이월된 대금에 대해서는 일정액의 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 할부와는 달리 지정상환일이 없고 카드대금이 이월되더라도 연체로 적용되지 않는 대신 높은 이자율(연8.8% ~ 26.9%)을 적용받지만, 고객의 입장에선 일시상환 부담이 줄고, 카드사는 대출자산이 남아 있어 자산운용 효과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 와 닿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