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엑셀 기초강의 7강(메모/카메라/하이퍼링크)
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오늘 알아볼 엑셀 기초는 메모/카메라/하이퍼링크 에 관해서 입니다.


1. 메모(MEMO)

1) 메모는 셀에 입력된 데이터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는 곳입니다.

2) 메모의 특징으로는 데이터를 삭제해도 메모는 지워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1-1. 메모의 삽입

1) 마우스 입력

모두가 아시는 방법이죠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 있는 메모 삽입 탭을 이용해서 입력 하는 방법입니다.


2) 단축키 이용하기

0


엑셀에서 메모를 삽입하는 단축키는

Shft+F2 / Alt I M / Alt R C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Shift+F2 입니다. 각자 편하신 방법을 선택 하시면 될것 같아요~


3) 리본메뉴 이용하여 메모 삽입하기

리본 메뉴의 검토탭 -> 메모 영역에서 새 메모를 삽입, 수정, 표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1-2. 메모 표시/숨기기

1) 단축키

0

메모 표시/숨기기 단축키는

Alt V C / Alt R A 두가지 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리본메뉴의 검토탭에서도 사용이 가능 하세요~


1-3. 메모 수정

1) 단축키

0


 메모 수정의 단축키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Shift+F2 / Alt R T 두가지가 있구요 Shift+F2는 삽입/수정이 둘다 적용된답니다~ 물론 리본메뉴에 있는 검토 -> 메모 탭에서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1-4. 메모삭제

1)리본메뉴이용

0


위의 동영상과 같이 리본메뉴를 이용한 삭제도 가능 하지만 단축키로도 가능 합니다. 단축키에는 Alt R D / Alt E A M / Alt H E M 이렇게 3가지의 단축키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메모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2. 카메라기능

1) 카메라 기능은 캡처 프로그램처럼 특정 부분을 그림 개체 형식으로 복사 하는 기능입니다.

2) 카메라 기능의 특징은 복사한 개체는 원본과 연결되어 있고 원본이 수정되면 그림도 자동으로 수정된다는 점입니다.

2-2) 그림 개체는 "절대 주소 참조"로 원본데이터와 연결됩니다.


2-3) 카메라 기능은 주로 서로 다른 표를 한 화면에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어 집니다.


2-1. 카메라 기능 추가하기

도구 모음을 추가할 때에는 엑셀 옵션으로 들어가서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요 엑셀 옵션의 단축키는 Alt T O 입니다. 단축키를 통해서 들어 가시는 방법 파일-> 옵션을 통해서 들어가시는 방법 방금 전처럼 도구모음 탭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는 것이 전부 가능 하세요~

리본메뉴의 도구를 추가 하는 방법은 엑셀 기초강의 2강 7번을 참고해 주세요 

↓↓↓ 엑셀 기초강의 2강 보기

엑셀 기초강의 2강 링크


2-2. 카메라 사용하기

0


위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영역을 선택하고 카메라 기능을 클릭 그리고 원하는 위치를 찍어 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동영상에서 처럼 셀의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그림 개체에서는 셀 안의 내용만 표시가 되니 이점 참고해 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한 경우 Alt+(해당순서)로 사용이 가능 하니~ 이점도 알아 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3. 하이퍼 링크

1) 하이퍼 링크는 텍스트나 그래픽 개체에 차트, 통합문서, 웹페이지, E-mail, 기타 파일 등을 연결 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3-1. 하이퍼 링크 사용하기

0


위와 같이 하이퍼 링크의 사용이 가능 하며 하이퍼 링크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여러가지의 개체들에 링크를 걸수 있습니다. 문서내의 특정영역에 링크를 걸고 싶을 경우에는


위의 그림처럼 특정 셀의 이름을 넣어 주는 방법 또는 이름을 정의해서 링크를 걸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3-2. 하이퍼 링크 삭제 하기

0


위의 동영상처럼 삽입 -> 하이퍼링크 -> 링크제거 를 통해서도 가능 하며 사용 가능한 단축키로는 

Alt N I -> Alt R / Alt H E R / Alt H E L / Alt E A H 이있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단축키는 삭제시 링크 서식 까지 깔끔 하게 삭제가 되는 반면 3번째와 4번째 단축키를 사용할 때에는 선택 상자가 생기고 서식의 삭제를 원할 경우 따로 선택 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조금 있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기초강의 7강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