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AVERAGEIFS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AVERAGEIFS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category PC/엑셀 함수 정리 2018. 12. 31. 23:14
반응형

오늘 알아볼 함수는 AVERAGEIFS 함수인데요 어제 정리했던 AVERAGEIF함수와 비슷한 종류지만 끝에S가 붙은걸 보면 알 수 있듯이 다중 조건에 따른 평균을 구하는 함수 입니다.

 

1. AVERAGEIFS 함수 알아보기

기본적인 AVERAGEIFS함수를 살펴 보면 역시 다중 조건으로 평균을 구할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지는데요 위에서 보면 총 3가지의 조건을 걸어 놨습니다. 필요에 따라 1개든 3개든 그 이상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면 AVERAGEIFS 함수의 인수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AVERAGEIFS(average_range,criteria_range1,criteria1....)
average_range = 평균을 계산할 범위 입니다.
criteria_range1 = 조건을 검색할 범위 입니다.
criteria1 = 조건을 지정하는 인수입니다.

 

조건은 인수에서는 하나만 나타냈지만 그림에서 처럼 범위,조건,범위,조건.... 식으로 중복해서 얼마든지 늘릴 수 있습니다.

 

2. AVERAGEIFS 함수의 예제 살펴 보기

2-1. 기간별 평균 구하기

기간별 평균을 구하는 방법은 그림에서 보이는것 처럼 일자에서 조건을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풀어서 설명해 드리면

 

① D2에서 D8까지의 셀의 평균값을 아래의 조건에 충족시 계산

② A2에서 A8의 값이

③ F2 "10월1일" 보다 크거나 같아야 하며

④ A2에서 A8의 값이

⑤ F4 "10월 02일"보다 작거나 같아야 하는 값의 평균값을 계산

 

2-2. 월별 평균값 구하기

내용은 2-1과 별차이가 없습니다. 수식만 조금 틀린데요 틀린 부분은 EOMONTH 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선이프즈 함수 설명할때도 설명 드렸었는데요 해달 월의 마지막 날자를 반환 하는 함수입니다. 그러니 대상은 "10월01일"은 "10월 31일"로 반환이 되겠죠 그러면 10월 1일 부터~ 10월 31일 까지의 데이터의 평균을 구하니 월별로 검색할 수 있겠내요^^ 소소하게 알아 보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3. 전달과 현재달의 평균 차이 구하기

쓰이는 함수는 같이 했습니다. 뭐 대부분이 분들이 저처럼 쓰실수 있는데요 10월달에 대해서 평균을 낼 수 있으면 전달 평균치와 이번달 평균치를 차이를 구하는건 일도 아니겠죠 이미 위에서 다 설명된거에 "-"만 붙인거라 따로 설명은 안하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설명하자만 F2(9월)에서 F4(10월)의 수량을 뺀다고 계산하면 되겠내요^^ 이상으로 AVERAGEIFS함수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몇시간 남지 않은 연말 잘 보내세요^^

AVERAGEIFS.xls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