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AVERAGE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AVERAGE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category PC/엑셀 함수 정리 2018. 12. 27. 14: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엑셀 옵션 정리가 끝났습니다~ 나름 꾀 지겨웠습니다...ㅠㅠ 오늘은 기초 함수인 average함수와 예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AVERAGE 함수 알아보기

Average 함수는 다들 아시겠지만 인수들이 값이 있는 것들에 대해 그 수량에 따라 평균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하지만 0이 들어 있는 값도 값이 들어있는것으로 포함이 되서 예를 들어가 위에 들어 있는 값 4개 중 "0"이 들어 있더라도 합계에서 "0"를 포함해 합계를 낸 값이 수량이 4개 이므로 4로 나눈다고 보시면 됩니다.

 

AVERAGE 함수의 인수를 살펴보면

=AVERAGE(number1,number2....)

number1 = 평균을 구할 데이터의 값의 범위를 지정 하는 것입니다.

인수에서 볼 수 있듯이 떨어져 있는 함수도 인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Average 함수 예제

2-1. 아래에서 10위 평균 구하기

위의 그림처럼 offset 함수를 이용해서 아래에서 10위의 성적을 구하는 수식입니다. 수식을 살펴 보면 평균은 말그대로 평균을 구하는 공식이며 거의 대부분의 일을 offset함수가 처리하는것 알 수 있습니다. OFFSET함수는 (기준셀, 행 이동 칸수, 열 이동칸수, 행 포함칸수, 열 포함칸수)순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요 OFFSET함수는 다음에 다시 한번 설명해 드리도록 할께요

① B1셀을 기준으로 해서

② 카운트 했을때 13이 나옵니다. 아래방향으로 13칸 이동하면 끝으로 이동되겠죠 카운트 함수 대신 13을 넣어 줘도 됩니다.

③ 행을 포함할 칸수는 없기 때문에 0을 넣어 주시면 되구요

④ 아래에서 위로 10번째 까지 범위를 넓힐 것이기 때문에 -10을 넣어 줬습니다.

상위 10개의 평균을 내고 싶다면 =AVERAGE(OFFSET(B1,1,0,10))로 수식을 넣어 주면 됩니다.

 

2-2. 상위 점수 평균 구하기

2-1번에서는 순서에 따른 점수를 구했다면 이번에는 값의 크기에 따른 평균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LARGE함수를 이용해서 최대값을 SMALL함수를 이용해서 최저 점수를 구하는 식입니다.

① LARGE 함수를 이용해서 범위에서 최대 값들을 구하고 K값을 넣습니다.

② K값은 순위를 나타냅니다. 3위,4위,5위의 평균을 구하고 싶다면 "1,2,3"에 "3,4,5"를 넣으시면 되겠죠

 

2-1번과 2-2번은 비슷한 기능이라고 착각 하시면 안됩니다~^^

2-1은 순서에 따른 것이지만 2-2번은 값이 따라 설정 하는 것이니까요^^

 

간단한 AVERAGE함수라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서 쓰임세가 많이 있답니다~ 오늘의 함수 정리는 여기 까지~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