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40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40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12. 15. 22:52
반응형

오랜만에 돌아온 시사상식입니다~

 

1. 영리병원(營利病院)

◇ 용어 그대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병원으로,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투자 받아 병원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다시 돌려주는 주식회사 형태의 병원을 가리킵니다. 즉, 영리병원은 비영리 기관으로 운영되는 병원들과 달리 병원 운영으로 생긴 수익금을 투자자가 회수할 수 있습니다.  영리병원은 외국 자본과 국내 의료자원을 결합해, 주로 외국인 환자들에게 종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번에 제주도청앞 중국자본으로 영리병원을 건설하는 것에 대해 허가를 내주는것에 대해 철회 집회도 열리고 했었죠

 

 

2. 스윙 프로듀서(Swing producer)

◇ 막대한 석유 매장량과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석유 생산량을 줄이거나 늘려 원유 시장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산유국을 의미하는 용어 입니다. 전통적으로 국제 원유 시장에서 스윙 프로듀서의 역할은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담당해 왔었으나 미국이 최대 산유국으로 등장하면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지배력이 점점 약해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노란 조끼 운동 시위(Gilets Jaunes-프랑스어)

◇ 2018년 11월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유류세 인상 발표에 반대하면서 시작됐다가 점차 반정부 시위로 확산되며 수도인 파리는 물론 프랑스 전역에서 전개된 시위를 말합니다. 노란 조끼는 운전자가 사고를 대비해 차에 의무적으로 비치하는 형광 노란 조끼를 집회 참가자들이 입고 나온 것에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4. 그리드락(gridlock)

◇ 그리드락은 본래 '교차로에서 차가 뒤엉켜 움직이지 못하는 정체 상태'를 뜻하는 말로, 다양한 분야 또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경제 분야에서는 사적 소유권 인정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서로의 소유권 주장이 물고 물려 양측 모두 피해를 보게 되는 상황을 이르기도 하고 정부의 정책이 의회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되지 못하는 상황을 뜻하기도 합니다.

 

5. 오소렉시아 너보사(Orthorexia Nervosa)

◇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과도한 강박관념을 뜻하는 식이장애로, 1997년 미국의 외과의사인 스티븐 브래트만이 도입한 개념입니다. 이들은 건강식품, 예컨대 유기농이나 기능성 식품 등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 과도하게 몰두하고 이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한다고합니다. 이들이 피하는 음식은 대체적으로 육류, 방부제나 조미료, 익힌 음식, 가공식품, 정제설탕, GMO, 도정된 곡류 등이 있으며 오소렉시아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먹는 것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완벽하게 균형잡힌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칼로리 수치와 식재료의 성분 등을 과도하게 체크하는 등 집착에 가까운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려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저체중이나 영향 불균형 상태를 초래해 오히려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상식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그림출처 : 픽사베이

이상으로 시사상식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