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SUMIF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SUMIF 함수와 예제 알아보기

category PC/엑셀 함수 정리 2018. 11. 16. 12:03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래라 입니다~ 오늘 알아볼 함수는 Sumif함수인데요

Sumif함수는 지정한 조건에 맞는 범위의 값을 더할 수 있습니다.


1. Sumif함수 알아보기



기초 적인 Sumif 예제가 위의 그림입니다.

=SUMIF(B2:B5,">150000")

합수를 살펴 보면 B2에서 B5셀중 150,000원 보다 큰 결과 값들을 합하라 정도가 해석 할 수 있겠내요~

Sumif 함수의 인수를 살펴보면

=Sumif(range,criteria,sum_range)


range = 조건을 적용할 셀 범위입니다. 범위의 셀은 숫자나 이름, 배열 또는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여야 합니다. 빈 셀과 텍스트 값은 무시됩니다.


criteria = 필수 요소로서 추가할 셀을 정의하는 숫자, 식, 셀 참조, 텍스트 또는 함수 형식의 조건입니다. 예를 들어 32, ">32", B5, "32", "사과" 또는 TODAY() 등으로 criteria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텍스트 조건이나 논리 기호 또는 수학 기호가 포함된 조건은 큰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조건이 숫자인 경우에는 큰따옴표가 필요 없습니다.


sum_range = 실제로 합계를 낼 셀의 범위를 지정 하는 곳입니다. 


2. Sumif함수 활용 예제

 2-1. 특정물품 합계 내기


수식을 풀이해 보면

① B2에서 B10셀중 B13="사과"에 해당하는 데이터의 합을 C2에서 C10의 데이터에 적용 하여 합산 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텍스트나 함수형식의 조건은 ""를 사용해야 하지만 위처럼 셀의 번호로 나타낼 때에는 ""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2-2. 다중 합계를 낼 경우에는 Sumifs 또는 Sumproduct 함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3. 부분 단어로 합계 구하기



① A2에서 A7셀중 "티셔츠" 단어가 들어가 있는 물품에 대해 B2에서 B7데이터의 값을 합하여 나타 내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 까지~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