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엑셀 기초 강의 3강
본문으로 바로가기

엑셀 기초 강의 3강

category PC/엑셀 기초 강의 2018. 10. 9. 15:56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래라 입니다~ 짝짝짝 

드디어 단축키 정리를 마무리 했습니다~ 짝짝짝 못넣은 단축키들도 몇가지 있는데 그것들은 포스팅 하면서 점차 늘려 가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기초 3강을 시작 하도록 할께요~


1. 윗주




◎ 윗주는 셀에 입력된 데이터의 위쪽에 추가하는 주석문입니다.

◎ 윗주의 사용법

  1. 원하는 데이터를 입력후

     단축키 Alt O T E 를 눌러 윗주 데이터를 입력 합니다.

  2. 윗주 데이터가 안보이는 경우 Alt O T S 를 눌러 윗주를 표시해 줍니다.

  3. 윗주의 속성 편집 단축키는 Alt O T T 이고 윗주 속성으로 색상이나 크기 글꼴 등을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 윗주를 표시하게 되면 행의 높이도 변경 되니 윗주를 삽입 할 때 인쇄 영역이 바뀌지는 않았는지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채우기



◎ 자동채우기는 일정한 간격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연속된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능을 자동채우기라고 합니다.

셀의 오른쪽 아래 부분을 향하게 되면 + 로 마우스 커서가 변경되면 사용이 가능 합니다.


1. 일반 자동채우기


◇ 1씩 상승 시키기는 숫자가 1씩 상승 하거나 숫자와 숫자 사이의 간격 만큼 크기가 상승 하는 것입니다. 동영상에서 보셨듯이 1, 2의 숫자를 채우고 자동채우기를 할 경우 차익이 1 만큼 상승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자동채우기는 최소 2개 이상의 데이터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Ctrl+자동채우기로 가능 하신데요 숫자 1을 누르고 Ctrl를 누른상태에서 자동채우기를 할 경우 1씩 상승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2씩 상승 시키기는 동영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1,3의 데이터를 입력 하고 그 데이터의 차이만큼 자동채우기를 통해 데이터를 상승시키는 방법입니다. 이경우 Ctrl+자동채우기를 사용하게 되면 동영상 처럼 1,3의 숫자가 연속되어 사용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데이터의 값을 감소 시키는것 또한 데이터를 상승시키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 가능 하신데요 10,8의 데이터를 입력후 자동채우기를 하게 되면 차이(-2)만큼 데이터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trl키를 누른상태로 사용하게 되면 연속데이터로 적용이 되어 10,8의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 사용자 지정 자동채우기는 자동채우기에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 외에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데이터를 입력해서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사용법은 Alt T O 로 엑셀 옵션에 들어 가신 후 -> 고급 ->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을 통해 사용이 가능 하세요.


◇ 사용자 지정 자동채우기는 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에서 직접 입력 하는 방식과 셀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불러와서 추가 하는 방식 2가지가 있습니다.


2. 문자와 숫자 혼합데이터의 자동채우기


 ◇ 문자와 숫자의 혼합데이터를 자동채우기 하는 경우 제일 마지막에 있는 숫자에 대해 자동채우기가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1개의 숫자와 1개의 문자가 있을 경우에는 1개의 숫자에 2개의 숫자 1개의 문자가 있을 경우에는 2번째 숫자에 대해 자동채우기가 적용되는 것과 같습니다. 혼합데이터 역시 차이가 얼마나 나느냐에 따라 데이터의 적용 범위가 결정 된다는 사실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날자 데이터의 경우 맨뒤의 일자를 기준으로 데이터가 상승 하며 데이터가 2개일 때는 두개의 차이만큼 데이터가 상승 또는 감소 합니다.


◇ 시간 데이터의 경우 자동채우기를 실행하게 되면 시간을 기준으로 데이터가 증가 하며 시간 데이터 또한 데이터가 2개 이상 일때 데이터의 차이 만큼 데이터가 증가 또는 감소 합니다.


차마 제 음성을 넣기에는 민망하여 일단 음성 없이 만들어 봤습니다. 음성 대신 노래를 넣으려고 해 봤는데 어떤게 저작권에 안걸리는지 몰라 못 넣었내요^^

이상으로 엑셀 기초 강의 3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Full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