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33편
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시사상식 33편

category 생활상식/시사상식(일반상식) 2018. 10. 4. 21:39
반응형


1. 휴리스틱(Heuristics)

◎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을 말하며 ‘찾아내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heuriskein’이 그 어원입니다. 사전적으로 아무런 정보 없이 행하는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어림짐작(wild guess, rule of thumb)과는 미묘한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동일하게 여겨 집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과학적 조건 보다는 경험이나 직관에 의해 의사를 결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휴리스틱 기법에는 가용성 휴리스틱, 대표성 휴리스틱, 기준점과 조정 휴리스틱, 감정 휴리스틱이 있습니다.


2. 그림자 노동

◎ 대가가 주어지지 않지만 해야 하는 활동을 말하며 노동을 했지만 보수를 얻지 못하는 무급 활동으로, 오스트리아 철학자 이반 일리치(Ivan Illich)가 동명의 저서에서 처음 언급한 개념입니다. 직접 주유를 하는 셀프 주유소, 비대면 거래를 위해 각종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 모바일 뱅킹,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저렴한 상품을 사기 위해 정보 수집을 하는 행위 가구를 손수 조립하는 행위 등이 그림자 노동에 해당한다고 규정하였습니다. 셀프서비스라는 명목하에 이뤄지며, 비용을 아낄 수 있지만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고 자동화, 무인화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그림자 노동이 늘어가는 추세이며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저임금 일자리가 없어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3. 하이인컴트랩(High Income Trap)

◎ '고소득의 덫'이라는 뜻으로,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한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고학력의 젊은 세대가 직장을 구하지 못해 실업률이 높아지고, 고령화와 출산율 감소로 인해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며 고임금으로 인해 제조업체는 해외로 이전하게 되고, 이는 경제 성장률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때 정부가 저성장 극복을 위해 구조적인 개혁 대신 재정 지출과 통화 완화 정책만을 내놓는다면 일시적인 효과는 낼 수 있겠으나 근본적인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합니다. HSBC의 아시아 경제 수석연구원 프레드릭 뉴먼은 일본을 하이인컴트랩의 전형적 사례로 꼽으며 부양정책만으로 경기를 살리는 행위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합니다. 우리나라도 일본 처럼 하이인컴트랩에 빠지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에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4. 게이트 키핑(Gate Keeping)

◎ 신문이나 방송 등 미디어에서 두고 있는 일종의 장치로, 편집자나 기자 등 뉴스 결정권자에 의해 뉴스가 취사선택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으로 어떤 메시지는 선택되고, 어느 메시지는 사라지게 된며 뉴스가 선택되는 기준과 그 기준에 따라 선택된 메시지가 어떻게 보도되느냐에 의해 많은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과제입니다. 뉴스 선택 과정에서 결정권자에 의해 내용이 수정 · 왜곡될 수 있으며, 사회문화적 압력과 각종 외부적 요인들에 의해 공정성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게이트키핑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 뉴스 결정권자의 가치관 · 세계관, 뉴스 결정권자가 속한 조직의 신념과 가치 · 전통 · 규범 · 규칙 등을 결정요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5. 알파세대(Generation Alpha)

◎ 2011~2015년에 태어나 인공지능(AI), 로봇 등 기술적 진보에 익숙한 세대를 뜻하는 용어로 예컨대 이들은 AI 스피커와 대화하면서 원하는 동요를 듣거나 동화를 읽어주는 서비스를 받으며 자라게 됩니다. 그러나 이 세대는 사람과 소통하는 대신 기계와의 일방적 소통에 익숙해 정서나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한편, 알파세대의 부모인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로,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 SNS 등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또 이들은 자녀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응형